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2년05월26일 17시48분 ]

[패션저널:박윤정 기자]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노희찬, 이하 섬산련)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산업간 융복합화 추세에 맞춰 지식기반 섬유산업의 미래상 제시를 위해 섬유-IT 융합기술을 소개하고 관련 제품들을 선보이는 [섬유-IT 융합 추진사례 발표 및 응용제품 시연회]를 5월 24일(목) 삼성동 섬유센터 17층에서 개최했다.

 

이번 사례 발표회는 [섬유-IT 융합지원센터]의 추진성과는 물론 섬유업계의 추진사례와 해외 기술동향 및 추진사례를 바탕으로 섬유-IT 융합제품의 상품화방안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 된 것이다.

 

 ‘섬유-IT융합 전문가협의회’  김태경 위원장이 ‘섬유-IT융합 지원센터 추진성과 및 향후 전개방향’을, 경북대학교 배진석 교수(섬유시스템공학과)가 ‘선진국의 섬유-IT 융합사례’ 를 발표했다. 이어 한국염색기술연구소 윤석한 본부장과 (주)맨텍 김우정 대표가 ‘환경센싱용 섬유기반 센서 비즈니스모델’, ‘음향 발생용 엔터테인먼트의류 비즈니스모델’을 각각 소개했다.

 

 또한,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거나 연구소 및 기업에서 연구개발 중인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는 섬유-IT 융합제품 시연회에는, (주)유브릿지에서 신발 내의 센서와 발목의 FIM(Foot Interface Module)을 통해 보행 분석 결과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는 ‘인솔형 보행 분석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번 시연품은 발의 압력 분포 검사를 통해 잘못된 보행 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의료용 분석 장비이다.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서는 도전성 섬유패드를 활용한 악기겸용 의류인 ‘음향 발생용 엔터테인먼트의류’를 선보였다.


또한 (주)코오롱인더스트리에서는 태양에너지를 집열판을 통해 흡광하여 충전회로를 거쳐 Li-ion배터리로 저장하여 스마트폰용 임시 충전기로 활용할 수 있는 의류를 선보였다.  이 시연품은 제28회 코오롱 고교구간마라톤대회(2012. 3. 31)에서 실제 대회운영 스탭과 방송관계자들에게 배포하여 많은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섬산련은 2009년 지식경제부의 지원 하에 산업계 최초로 전통산업과 IT의 융합거점인 [섬유-IT 융합지원센터]를 출범, 섬유+IT 융합을 위한 기반조성 사업을 추진해  의류 완제품과 섬유공정상의 IT 융합 관련 국내외 시장조사 및 트렌드분석을 통한 시장형성 로드맵을 수립했으며 수요자 요구 및 시장조사.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장 창출이 가능한 섬유-IT 융합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 제시했었다.

 

특히, 이번에 제시된 ‘섬유-IT융합 비즈니스 모델’은 금년도 하반기에 실제 수급기업간 컨소시엄을 구성해 정부로부터 사업의 전개에 필요한 판로개척 등 상품화 비용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섬산련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섬유산업과 IT산업의 융합으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고 섬유업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문의처: 섬유산업연합회 기술지원팀 02-528-4040, e-Mail: mrkim@kofoti.or.kr]  (패션저널&텍스타일라이프 ⓒ 세계섬유신문사)

 

올려 5 내려 0
박윤정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효성 인포메이션시스템, 창립 30주년 기념행사 진행 (2015-08-27 09:1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