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IT기업뉴스 > 단체/정부/무역 > 무역/수출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RCEP 협정 최종 서명, 무역규모 5조 4000억 달러, 자유무역 확산 예상
등록날짜 [ 2020년11월16일 12시23분 ]


 

우리나라가 포함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이 출범함에 따라 IT산업이 코로나 19의 충격에서 벗어나 내년도 세계 교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총 15개국은 지난 15일 화상으로 진행된 제4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서 협정에 최종 서명했다. 

아세안 10개국은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이다.

 

RCEP 협정은 무역규모, 역내총생산(GDP), 인구 측면에서 전세계의 약 30%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 FTA다. 미국,멕시코,캐나다가 참여하는 USMCA와 11개국으로 이뤄진 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보다 규모가 크다. 

 

무역규모를 보면 RCEP은 5조 4000억 달러로 USMCA와 CPTPP의 2조 5000억 달러와 2조 9000억 달러에 비해 월등히 크다. 또 명목 GDP는 26조 3000만 달러로 USMCA와 CPTPP의 24조 4000억 달러, 11조 3000억 달러를 앞선다.

 

인구는 22억 6000만 명으로 전 세계 인구는 29.9%를 차지한다. 

 

이러한 세계 최대 규모의 FTA를 통해 국제 통상에서의 불확실성이 완화되고, 자유무역이 확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주요 경제블록 별 수출 규모를 비교해 보면 2019년 현재 대(對) RCEP 수출액은 2,690억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50% 수준이다.

 

대(對) USMCA의 898억 달러, 대(對) CPTPP의 1,260억 달러보다 훨씬 많다. 이에 따라 향후 우리 수술시장 확대와 교역 구조 다변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RCEP 협정에는 아세안 10개국이 모두 포함돼 있어 신남방정책의 가속화도 기대된다. 아세안은 우리에게 상품 시장 추가 개방뿐 아니라 게임, 영화 등 서비스 시장도 열어 양자간 교류와 협력이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RCEP 체결 시 일본과도 FTA를 체결하게 되는 측면이 있다. 일본과 FTA 체결 시 우리는 세계 경제대국 1~5위인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인도와 모두 FTA를 체결하게 된다.

다만, RCEP에서는 일본과 최초로 FTA를 체결한다는 점과 우리 산업의 대일(對日) 민감성 등을 고려해 국익에 맞게 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특히 우리는 일본에 대해 자동차, 기계 등 주요 민감 품목은 양허 제외하고, 개방 품목도 장기 및 비선형철례를 다수 활용해 보호하게 된다. 

 

이밖에 RCEP은 역내 통일된 무역규범을 마련하고, 규범 수준을 전반적으로 제고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종래에는 중국과 아세안 호주에 세탁기를 수출할 경우 원산지 기준이 달랐으나 RCEP으로 통일돼 우리 기업의 편의성이 제고된다.

 

또한 전자상거래 챕터를 신규로 도입해 비대면 경제 대응 기반을 마련했고, 한류 콘텐츠 보호 확대를 위해 지재권 챕터도 개선했다. 

 

우리 정부는 서명 이후 국회 비준 동의 등 국내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적기에 발효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ITFOCUS ⓒ www.itfocus.kr)

올려 0 내려 0


이세림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HMM,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 모두 ‘만선’ 출항 (2020-10-05 22:31:15)


LG전자, 휘센 상업용 스탠드 에...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클라우...
SK텔레콤, 삼성전자와 ‘차세대...
LG전자, LG 시네빔 레이저 4K ...
현대차, 2020 광저우모터쇼 참...
2020 이우 수입상품박람회, 세...
SK텔레콤, SC제일은행과 퀀텀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