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IT기업뉴스 > 금융/비트코인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5월07일 12시17분 ]


 

핀테크 보안 기업 아톤(대표 김종서)은 2019년 2월 출시한 스마트폰 기반 핀테크 보안 솔루션 ‘엠세이프박스(mSafeBox)’에 이어 스마트홈 및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보안 강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암호 모듈 ‘아이세이프박스(iSafeBox)’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홈 시스템은 아파트 입주민이 세대 내 월패드 또는 스마트폰 앱에서 단지 서버를 통해 아파트 공동현관, 주차장, 조명, 냉난방 및 환기 시스템 등을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통제되는 곳이 입주민의 개인 주거 공간과 직접 연결돼 있을 뿐만 아니라 해킹을 당한 아파트 단지 내 전체 입주민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있었다.

그중에서도 월패드는 보안 침해 사례 및 보안 취약점 보고가 자주 등장하고 있어 문제가 더 심각하다.

월패드는 각 세대의 도어락과 조명, 전기 등 스마트홈 시스템을 통합 제어하고 관리하는 단말기다. 해커는 월패드를 해킹해 세대 내 IoT 장치 외에도 아파트 전체를 관리하는 스마트홈 시스템의 메인 서버로 접근해 공동 단지의 통제 권한을 획득할 수 있다. 관련 사례도 여러 차례 보고됐지만, 보안에 대한 이해 부족과 비용 증가 탓에 업계 대처가 미온적이었다는 지적이다.

특히 서비스 설계 단계에서 정보 보안에 대한 고려가 부족했던 게 스마트홈 및 IoT 서비스 보안 취약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를 해결하려면 월패드 내 보안 모듈을 장착해 암호 키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암호화해 데이터를 중앙 메인 서버와 주고받게 함으로써 입주민의 정보를 보호하는 게 중요하다.

이에 따라 아톤은 스마트홈 시스템의 월패드 및 IoT 허브(Hub) 등의 보안 취약성을 보완하고자 장치의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부터 정보보호를 고려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홈 및 IoT 서비스에 특화된 암호 모듈을 개발해 출시했다.

아톤의 아이세이프박스 솔루션은 화이트박스 암호화 기술을 활용해 암호화 키 생성 및 보관을 비롯해 암호 알고리즘 실행 등이 노출되거나 탈취당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방지한다. 또 월패드 및 IoT 허브 제조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Mbed Linux 등 다양한 운영체제(OS)에 최적화해 하드웨어 보안 모듈 없이도 빠르고 쉽게 제조사가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아이세이프박스 솔루션은 아톤의 스마트폰 기반 핀테크 보안 솔루션 ‘엠세이프박스’ 기술을 응용했다. 엠세이프박스는 하드웨어 수준의 높은 보안성을 자랑하며 이미 다수의 국내 대형 은행에서 도입해 금융권에서도 보안기술을 인정받은 바 있다. 기존 모바일 서비스 외에 IoT 시장을 위한 경량 암호 모듈을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시장조사 및 통계 전문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가 2019년 발간한 ‘글로벌 스마트홈 산업의 보안 부문 시장 전망 보고서(Revenue in the Smart Home segment Security worldwide 2024)’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스마트홈 보안 시장 규모는 약 99억 달러(한화 약 12조원)로 2024년까지 약 356억 달러(한화 약 43조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2017년 이후 연평균 20%씩 증가하는 추세다.

아톤은 이렇게 전 세계 IoT 기반 지능형 스마트홈 구축 및 관리에 대한 주목도 상승으로 시장 규모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에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스마트홈 서비스 설계 및 보안 분야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톤 김종서 대표는 “디지털 시대에 우리는 언제나 보안 위협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고민하며 더욱 안전한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아톤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며 “스마트홈 서비스에 아톤의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자산과 사생활 보호가 이루지어길 기대하며 스마트홈 시스템 및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의 많은 협업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톤의 보안 모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 홈페이지의 ‘IoT 제품 편람’에서 확인할 수 있다.[자료제공:뉴스와이어](ITFOCUS ⓒ www.itfocus.kr)

올려 0 내려 0


이화경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암호화폐 인수합병 코인 ‘티앤씨코인’, 상위 거래소 상장 예고 (2020-04-29 19:11:16)


SK텔레콤, ‘인:택트’ 면접으...
현대자동차 5월 해외판매 49.6%...
기아자동차, 5월 해외판매 44% ...
쌍용자동차, 5월 판매 21.6% 증...
신일, ‘창문형 에어컨’ 롯데...
삼성전자, 평택 2라인에 낸드플...
대한전선, 초고압 케이블 해외 ...